제목  [최신뉴스] 부경대 권한상 교수팀 ‘에너지 변환 나노복합재료’ 발견
작성자  시스템 관리자 작성일  2016-03-18 조회  983
 

제목 : 부경대 권한상 교수팀 에너지 변환 나노복합재료발견

 

출처 : 전자신문, 임동식 기자

 

일자 : 2016.3.16.()

 

부경대는 권한상 신소재시스템공학과 교수팀이 에너지를 자유자재로 변환시켜 주는 신소재를 발견했다고 16일 밝혔다.

 

권 교수팀이 개발한 신소재는 FGM(경사기능재료·functionally graded material)의 한 종류다.

 

FGM은 철, 세라믹, 알루미늄, 플라스틱 같은 원료의 양을 서로 다르게 혼합해 특별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한 복합재료다.

 

권 교수팀은 전도성의 금속과 비전도성의 세라믹이라는 전혀 다른 성질의 이종(異種) 재료를각각 함유량을 달리하면서 수만 번 혼합실험 끝에 에너지 변환 나노복합재료를 찾아냈다.

 

연구결과는 `에너지 변환 경사기능 금속-세라믹 나노복합재료 연구`라는 제목으로 세계적 과학저널인 네이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최근호에 실렸다.

 

연구에는 권 교수와 함께 미래창조과학부 제94호 연구소기업인 차세대소재연구소의 책임연구원 박재홍 박사 등이 참여했다.

 

권 교수는 연구결과는 빛과 전기를 자유자재로 변환시켜 산출하고, 특정한 빛을 다른 형태로 변형시킬 수 있는 소재개발의 가능성을 처음으로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권 교수는 기술이 상용화되면 일상생활에 쓰이는 형광등, 발광다이오드(LED) 등 광원을 대체할 수 있어 파급력이 매우 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 교수팀은 이 소재로 LED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1차 목표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첨부파일
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