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중국과학원 13차 5개년 계획을 통해 과학기술 분야에서 돌파구를 기대
기술동향  해외동향
작성자  뉴스 관리자 작성일  2016-10-26 조회  704
 

중국 과학원은 북경에서 지난 8월 31일 13차 5개년 계획 (2016-2020)을 발표하였다. 이 계획에는 입자 물리학 및 우주 개발 프로그램, 뇌과학 및 인공 지능, 해양과학, 생태 및 환경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계획은 중국과학원의 원장인 Bai Chunli에 의해서 발표되었는데 2020년에 끝나는 5년간 과학원의 목표와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우리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우위를 차지하고 첨단 분야 및 학제간 연구 분야에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면서 여러 가지 창의적인 결과들과 기술 및 제품을 선보이게 될 것입니다.”라고 Bai원장은 말한다.

기술과 자연 과학을 탐험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동력으로서 중국의 이 계획은 중국과학원이 중국의 중요한 과학기술 프로젝트를 담당해 줄 것을 요청하는 것이다. 그 분야에는 항공, 우주, 심해 탐험, 양자 통신 및 양자 컴퓨터, 뇌과학 및 인공지능, 인터넷, 종자, 청정에너지, 빅데이터, 스마트 제조, 로봇, 신세대 재료의 개발과 응용, 포괄적인 환경 처리 기술, 공중 보건 연구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중국 과학원은 혁신의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5개년 계획은 60개의 과학 기술 돌파와 80개의 주요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다. 계속 진행중인 프로젝트들은 또한 다음 5개년 동안에도 역시 주요한 분야가 될 것이다. 여기에는 우주 탐험, 달 탐사선, 고 분해능의 지구 관찰, 나노 기술, 단백질 합성 기구의 정확한 제어와 생명 과학, 생태의 복원과 보호, 전자재료, 양자 제어 및 양자 정보, 심해 연구 등이다.

5년이 끝날 때까지 중국 과학원은 기초 과학 연구에 예산의 40%를 배정하고 50%를 응용과학에 그리고 10%는 실험 개발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로써 중국 과학원은 세계에서 제일 가는 영향력 있고 경쟁력을 갖춘 연구 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중국 과학원은 물리학, 화학, 재료과학, 수학, 환경과 생태, 지질과학 분야에서 2020년까지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기를 희망한다.

5개년 기간 동안 중국 과학원은 전국으로부터 자원을 수집하여 3~5개의 대형 국제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더 많은 국가 중점 실험실을 통해 중국의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게다가 중국 과학원은 독립적인 지적 재산권 법률을 개발하고, 산업 기술 표준을 제정하며, 사회 개발에 있어서 과학 기술의 결과를 실제적으로 응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 기간 동안 중국 과학원은 10개의 해외 연구 기관을 설립할 예정이다. 나아가서 중국의 일대일로의 일환으로서 5~10개의 CAS-TWAS 우수센터를 설립하고자 한다.

관련연구자 : Bai Chunli

관련기관 : 중국과학원

과학기술분류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본문키워드(한글) : 과학 정책, 5개년 계획

본문키워드(영문) : science policy, five year plan

원문언어 : 영어

국가 : 중국

원문출판일 : 2016-08-31

출처: http://english.cas.cn/newsroom/news/201609/t20160909_167591.shtml

첨부파일
글목록